티스토리 뷰

잔기침이 오래갈때

2019. 3. 30. 20:49

봄철 환절기에다 미세먼지가 온나라를 뒤덮고 있고 그 이상으로 초미세먼지 또한 한반도를 뒤덮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요즘 숨쉬기도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는데요. 이런 날에는 건강한 사람들도 힘이 들지만 특히 기관지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더욱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을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잔기침 오래갈때의 원인과 상태 완화를 위해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잔기침이 오래 가게 되면 당사자가 상당히 괴롭기 때문에 원인을 먼저 파악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감기에 걸린 후 나았는데도 불과하고 잔기침이 없어지지 않고 계속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감기에 걸리면서 호흡기 점막이 예민해져서 찬바람이나 건조함, 먼지 등에 민감하게 반응해 기침이 끊이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애초에 감기에 걸리지 않았지만 잔기침이 계속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감기 외에 호흡기 질환으로 인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예상보다 잔기침이 오래 간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의 작은 불편함이 큰 질병을 야기 할 수 있습니다.



잔기침이 오래가는 주된 원인으로는 천식이 있습니다. 천식으로 인한 기침은 발작적이고 마른기침이 특징이며 낮보다 밤에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기오염, 담배연기, 찬 공기 등이 증세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며 쌕쌕거리는 숨소리인 천명음이 나고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그리고 역류성식도염 또한 의심해 볼 수 있는데 목에 이물감이 있어서 나타나는 잔기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산 등이 식도로 역류하여 지속적으로 목에 자극이 가고 명치통증이나 신트림 등이 동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질환들이 잔기침이 오래가는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건강관리를 해야 하는데 아무래도 실내환경의 건조함을 없애고 자주 환기를 시켜줌으로 실내 공기를 순환시켜 쾌적하게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방의 습도 또한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수분섭취를 자주 하는 것이 잔기침이 오래갈때 증상을 완화하고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잔기침 오래갈때 원인 및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